2019 RAS Fukuoka 글로벌 보안 워크샵

2019년 2월 7일부터 2월 20일, 권순홍 학생과 최서윤 학생이 RAS 글로벌 보안 워크샵에 참가하였습니다. 이번 글로벌 워크샵은 일본의 후쿠오카에서 진행되었으며, 타 연구실 학생들과의 공동 논문 작업 및 어학 능력 향상을 목표로 주최되었습니다.

워크샵에는 RAS 연구과제에 참여하고 있는 순천향대 LISA 연구실과 LOGOS 연구실, 한남대 고성능보안컴퓨팅 연구실, 저희 상명대학교 PEL 학생들이 참여하였습니다.

후쿠오카에서는 2주동안 Fukuoka Institute of Technology (FIT)의 Barolli 교수님 연구실에서 논문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논문 주제와 담당할 학생들을 정하고, 주제에 대해 조사하고, 토론하고, 글로 옮기는 작업을 반복했습니다. 따뜻하게 맞아주신 Barolli 교수님과 연구생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모두 보안 분야를 공부하고 있기는 하지만 다른 갈래를 공부하는 학생들과 협업을 한다는 것은 참 감사한 경험이었습니다. 서로 공통적으로 알고 있는 부분도 있고,  각자 알고 있는 부분들도 있기에 말이 잘 통했고 서로의 의견에 대한 생각을 깊게 나눌 수 있었습니다. 주말에는 학생들과 함께 쇼핑을 가기도 하고, 유명한 맛집을 방문해 식사도 했습니다.

함께 논문 작업을 했다는 것, 일본의 문화를 경험했다는 것 보다도 이번 워크샵에서 가장 의미있는 것은 함께했던 사람들을 만났다는 사실인 것 같습니다. 14일이라는 기간은 서로를 알아가고 정을 나누기에 충분한 시간이었고,  그 시간동안 정말 많은 배려와 도움을 받았습니다. 모두 같은 연구생이기에 서로를 이해할 수 있었고,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워크샵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과 지도해주신 교수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마도 후쿠오카의 연구실에서 퇴근해 숙소에 가던 길에 다같이 매일 들리던 마트를 한동안 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