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IoT 보안 워크샵

2019년 10월 11일 오후 1시부터는 제7회 IoT 보안 워크샵이 진행되었습니다. 본 워크샵에는 권순홍 학생과 최서윤 학생이 참여했습니다. 제7회 IoT 보안 워크샵에서는 ‘IoT 보안’ ITRC 참여대학 및 평가위원분들이 참석하여 연구 결과 및 계획을 발표하고 피드백을 받는 평가가 이루어졌습니다. 저희 PEL은 올해 2019년과 내년 2020년에 IoT 보안 ITRC 사업에 참여하게되어 ‘IoT 환경의 임베디드 장비 시스템 보안을 위한 딥러닝 활용 방안 연구’를 주제로 연구 중에 있습니다. 피드백 이후에는  IoT 관련 기업 관계자 분들의 유익한 초청강연이 있었습니다.

처음 참석하게 된 자리인만큼 걱정도 되고 떨리기도 했지만,  연구실들에서 다양하게 진행되는 연구 내용을 들으며 더욱 새로운 생각들을 펼칠 수 있었던 자리였던 것 같습니다. 새로이 만나게 된 타 연구실 연구원 분들과도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어 매우 영광스럽고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한국정보처리학회 단기강좌

2019년 10월 11일, ‘블록체인 프로젝트 사례 소개 및 Hyperledger Fabric 실무’ 단기강좌가 개최되었습니다. 본 행사에는 임연주 학생과 최창준 학생이 참여하였습니다. 첫 강좌로는 이종혁 교수님의 발표가 이루어졌으며 발표 주제는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 NTIS 연구자 정보 활용 사례’ 였습니다.

발표에서는 NTIS 국가 R&D 정보를 바탕으로 연구자 정보를 블록체인으로 구축한 사례들을 소개하며,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해 연구자의 3책5공, 참여율 100% 초과, 연구제한 등의 특정 조건들을 자동화 처리하는 기술에 대해 소개하셨습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사례 소개 및 Hyperledger Fabric 실무 단기강좌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제5회 CPS보안 워크숍

2019년 9월 26일과 27일, 제주 메종글래드 호텔에서 제5회 CPS보안 워크숍이 개최되었습니다. 학회 준비를 위해 하루 전인 25일 제주도에 도착하여 제주도의 이곳 저곳을 둘러보기도 했습니다. 비가 조금 내리기도 했지만 제주도의 하늘은 가을답게 맑고 푸르렀습니다.

올해도 역시 저희 PEL이 서정택 교수님 연구원분들과 함께 워크숍의 진행을 도왔습니다. 이번 CPS에서는 기반시설 블록체인 적용, IoT 보안, 제어시스템 보안 등 다채로운 주제의 유익힌 강연들이 발표되었습니다. 내년 CPS에서도 좋은 강연들을 들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제10회 융합∙스마트미디어시스템(CSMS) 워크샵 논문 발표

2019년 8월 19일~20일, 광주 시청자 미디어 센터에서 제 10회 융합∙스마트미디어시스템 (CSMS, Convergent & Smart Media Systems) 학술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CSMS 학회에는 연구실의 임연주 학생과 최창준 학생이 논문을 제출하여 발표를 마쳤습니다.

임연주 학생은  “컨테이너 환경에서의 이미지 취약점 탐지 및 서명 검증 모델 설계”를 제목으로 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에서는 Docker의 원격 레파지토리에 이미지를 업로드 및 다운로드 할 시 이미지에 대한 서명/검증과 취약점 스캐닝 기능을 수행하여 검증된 이미지만을 공유할 수 있도록하는 모델을 제안합니다.

최창준 학생은 “하이퍼레저 패브릭 블록체인 기반 연구자 정보 공유 시스템 설계”를 제목으로 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에서는 국가 R&D 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하이퍼레저 패브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아키텍처와 연구자 정보에 대한 데이터 구조 모델링을 제안합니다.

CSMS 학회에서는 흥미로운 내용의 논문들을 여럿 들을 수 있었을 뿐 아니라, 학회 이후에는 학회 참석자들과 함께 광주의 별미까지 즐기며 더욱 즐거운 추억이 되었습니다.

RAS 보증 기초연구실 4차 워크숍

2019년 8월 5일부터 7일까지, 순천향대학교에서 RAS 보증 기초연구실 4차 워크숍이 있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연구실 간의 협업을 통해 해외 유명 학회에 논문을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논문 주제를 선정하는 작업을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연구실마다 준비해온 논문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이후 모두가 각자 여러 논문 주제 발표를 들으며 생각난 아이디어를 포스트잇에 적어 주제 별로 칠판에 붙여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참여하고싶은 주제별로 모여 팀을 구성하고 주제를 심화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우리 PEL에서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연구과제를 기반으로 임연주 학생이 “컨테이너 환경에서의 이미지 서명/검증 모델 연구”, 최창준 학생이 “DBI Framework를 이용한 Docker Image 취약점 분석 방법 조사”를 주제로 아이디어를 제안하였습니다.

각 연구실별로 연구하는 분야가 다른 만큼 서로를 이해시키는 데에 시간이 많이 들기도 하고 주제를 융합하는 것도 쉽지 않았지만 공부하고 있는 분야에 새로운 견해가 더해지니 모두들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열기를 더해갔습니다. 모두들 함께 머리를 맞대고 최선을 다한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물을 도출해낼 것이라 믿습니다.

IETF 105 Montreal 참석

2019년 7월 20일부터 26일까지,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IETF 105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IETF 105에는 임연주 학생과 최서윤 학생이 참여하였습니다. IETF는 여전히 뜨거웠습니다. 마이크 앞에는 질문과 코멘트를 하기 위한 사람들이 길게 줄지어 서있었고, 발표자들은 발표가 끝난 후에도 질문자들과 토론을 이어갔습니다. 이번 IETF 105에서는 Newcomer를 위한 overview 튜토리얼에 참석하여 IETF의 운영방식과 분위기에 대해 다시 한 번 더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네트워킹을 위하여 Newcomer’s Dinner와 Sister’s Lunch에 참석하기도 했습니다.

IETF에서는 5번 이내로 참석한 참가자들이 Newcomer에 속한다고 합니다. 학회 첫 날 저녁, 교수님의 추천으로 Newcomer들을 위한 저녁 식사에 참여했습니다. 서로 재밌게 대화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다가갈 용기가 나지 않아 쭈뼛대고 있던 찰나, 우물쭈물대던 저희들에게 다른 Newcomer들이 먼저 손을 내밀어주었습니다.  IETF에서의 인사는 이름을 말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내 연구 분야, following하는 워킹그룹, draft 작성 여부 등을 말하는 것으로 시작됐습니다. 각자의 연구 분야를 말하면 사람들은 너 나 할 것 없이 의견을 공유하며 견해를 내놓았습니다. 인종도, 나이도 없이, 언어가 되면 되는대로 안되면 안되는대로, 모두가 자신이 하고있는 일에 대해 적극적으로 설명하고싶어하며 남이 하고있는 일에 대해 경청하였습니다. 세션 전후 쉬는시간에도, 식사자리에서도, IETF는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번 IETF 105에서는 Newcomer 식사자리에 참여한 덕에 학회 기간 동안 인사할 수 있는 사람들이 늘어 기분이 좋았습니다.

25일 목요일 점심에는 Sister’s Lunch에 참석했습니다. IETF 학회에서는 매주 목요일마다 여성 참가자들만을 위한 점심식사자리가 마련된다고 합니다. 소소한 대화 속에 돈독함과 다정함이 느껴지는 식사 자리였습니다. IETF의 여성 비율은 약 10% 미만이라고 합니다. 소수이기에 더욱 단단히 뭉쳐 박수와 함께 서로를 독려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깊고 멋졌습니다.

몬트리올은 말 그대로 “사진에 다 담을 수 없는 곳”이라고 표현할만큼 아름다웠습니다. 몬트리올에 머무는 내내 그림 같이 펼쳐진 하늘이 아름다웠고, 고풍스러운 건물들이 풍기는 분위기가 아름다웠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언어가 불어인 것도 더욱 유럽에 온듯한 느낌을 들게 했습니다. 아름다운 곳에서 아름다운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IETF는 유연하고 자발적인 학회이며 자신이 기여할 수 있는 곳에 기꺼이 기여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인 것 같습니다. 드래프트 문서를 작성하는 것 뿐아니라 학회 세션마다 자원하는 note taker, jabber reader 등 강요없이 기꺼이 자원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학회가 잘 유지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언젠가 IETF 학회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소망합니다.

장세걸(Shijie Zhang) 학생 ACM ASIACCS 2019 논문 발표

석사과정 장세걸(Shijie Zhang) 학생이 ACM ASIACCS 2019에서 워크숍 논문 발표 및 포스터 세션 발표를 마쳤습니다. 이번 ACM ASIACCS 2019는 뉴질랜드 오클랜드의 University of Auckland에서 7월 7일부터 7월 12일까지 개최되었습니다. 장세걸 학생은 이번 ACM ASIACCS에서 워크숍 논문과 포스터 논문에 각각 논문을 제출하여 수락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7월 8일, 워크숍 논문 발표가 먼저 이루어졌습니다. 장세걸 학생은 “Eclipse-based Stake-Bleeding Attacks in PoS Blockchain Systems”을 제목으로 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에서는 PoS 합의 알고리즘 방식의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Stake-Bleeding 공격을 더욱 발전시킨 공격 방법을 제안합니다.

그리고 7월 9일에 이루어진 포스터 세션에서는 “Smart Contract-based Miner Registration and Block Validation”을 제목으로 하는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longest-chain rule을 채택하는 블록체인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rewriting-attack에 대해,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하여 방어하는 모델을 제안합니다.

장세걸 학생은 이번 ACM ASIACCS에서 전세계 유명 대학의 박사과정 학생들을 만나 얘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발표 후 많은 연구자분들과 교수님들로부터 좋은 조언을 얻을 수 있어 매우 좋은 기회였다고 합니다. 유명 학회에서 두 개의 발표를 잘 마치고 돌아온 장세걸 학생에게 진심으로 축하하는 마음을 전합니다.

2019 한국정보보학회 하계학술대회 및 취약점 분석 연구회 참석 (RAS 보증 기초연구실 3차 워크숍)

2019년 6월 20일~22일, 부산 동명대학교에서 2019 한국정보보학회 하계학술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저희 PEL은 20일과 21일, 2019 한국정보보호학회 하계학술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첫째날, 20일은 IITP 평가 발표회와 취약점 분석 연구회 워크숍 세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중 취약점 분석 연구회에서는 현재 저희 이종혁 교수님을 비롯하여 함께 RAS 연구과제를 진행하고 있는 순천향대 임강빈 교수님, 한남대 이만희 교수님께서 강연하셨습니다.

이종혁 교수님은 “메모리 해킹: 우분투 18.04 LTS에서의 메모리 공격”을 주제로 현재 리눅스 운영체제에 적용되어있는 보호기법에 대해 설명하셨습니다. 그리고 명세인 학생이 직접 우분투 18.04 LTS에서 적용되어 있는 보호기법을 우회하는 데모를 시연했습니다.

둘째날 21일에는 한국정보보학회 하계학술대회에 참가하여 블록체인과 해킹 등 다양한 세션에서 다양한 논문 발표를 들었습니다. 같은 분야에 대해 열심히 공부해 발표하는 다른 학교 학생들을 보니 동기부여와 자극이 되기도 하고 괜한 동질감이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비록 정보보호학회의 마지막 날은 참가하지 못했지만 첫째, 둘째날에 이어 좋은 발표들이 이루어졌으리라 완신합니다. 환영사와 축사에서 언급되었던 것 처럼 이번 2019 한국정보보학회 하계학술대회는 부산에서 개최되어 더욱 들뜨고 볼거리 많은 학회였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아쉽게도 기말고사 일정으로 인해 저희 PEL이 모두 함께 이동하지는 못했지만, 다음 기회에 모두 함께 부산을 즐기다 올 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바랍니다.

열정의 열기로 가득찬 여름의 부산에서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던 2019 한국정보보학회 하계학술대회였습니다.

대한전자공학회 ‘블록체인으로 여는 미래사회 워크숍’ 초청강연

2019년 6월 17일, 서울 강남 건설회관에서 대한전자공학회가 주최한 “블록체인으로 여는 미래사회 워크숍”이 개최되었습니다.

이종혁 교수님께서는 “확장성 이슈: 이더리움 오프체인 솔루션 중심으로” 라는 주제로 강연하셨습니다. 강연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해결해야하는 확장성(scalability) 문제에 대해 설명하며 오프체인 솔루션인 라이덴, 플라즈마, 트루빗을 소개하셨습니다. 또한 개발 속도와 블록체인의 종류에 따라 확장성 이슈가 해결될 것이라는 견해와 함께 곧 발표될 이더리움 2.0에 대해 얼마나 안정적인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할지 지켜보아야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강연 이후에는 토의 패널로 참여해 청중으로 참석한 분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셨습니다.

사진 출처: https://www.hkbnews.com/article/view/3442

DEFCON CHINA 1.0 참석 (Beijing, 중국)

2019년 5월 31일부터 6월 2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DEFCON CHINA 1.o에 명세인 학생과 권순홍 학생이 참석하였습니다.

학술발표가 중국어로 진행된 탓에 이해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WORSHOP 섹션에서 진행된 익스플로잇 개발과 퍼징 툴 실습이 매우 재밌고 유익했다고 합니다.

재밌는 실습을 통해 메모리 해킹 스킬을 배울 수 있어 매우 흥미로웠을 뿐 아니라 화창한 날씨에 맛있는 음식까지,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기회였다고 합니다.